최악의 폭염 시나리오…"척추동물 41% 비참한 최후"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1-25 14:33:03
  • -
  • +
  • 인쇄
세기말까지 지구기온 4.4도 상승
"온실가스 감축 못하면 멸종 위기"

세기말까지 육지 척추동물의 41%가 폭염으로 위험에 처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18일(현지시간) 지구기온이 4.4도 상승하는 배출시나리오에서 육지 척추동물의 41%가 2099년까지 지구온난화로 인한 극심한 폭염현상을 경험할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네이처(Nature)에 발표됐다. 인간의 탄소배출로 해당 시나리오의 가능성이 증가하면서 육지의 파충류, 조류, 양서류, 포유류가 폭염에 노출되는 비중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온도변화에 가장 취약한 양서류·파충류가 각각 55%, 51%로 극심한 폭염에 노출되며 가장 큰 피해를 입을 것으로 전망됐다. 조류는 26%, 포유류는 31%가 폭염에 노출될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모하비 사막, 남미의 그란차코, 아프리카의 사헬과 사하라, 이란과 아프가니스탄의 일부 지역과 같이 영향이 더 심한 지역에서는 더위에 노출되는 비중이 100%에 달하며 심지어 멸종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나타났다. 이는 지구 생물다양성에 상당한 위협이 된다고 연구는 경고했다.

온난화 3.6도 이하에서는 육상 척추동물의 29%가 극심한 폭염을 경험하고 온난화가 1.8도로 제한되면 이 비중은 6%로 떨어질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진은 동물의 극단적 폭염노출을 막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감축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연구의 주요저자인 고팔 무랄리(Gopal Murali) 이스라엘 벤구리온대학 연구원은 "최근의 기후온난화 추세가 4.4도 시나리오대로 흘러가고 있다"며 "이대로 가면 야생동물은 비참한 결과를 맞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0억 마리 이상의 해양동물을 죽인 것으로 추정되는 2021년 캐나다 태평양연안 폭염 사례처럼, 열 스트레스는 멸종을 야기하고 전체 생태계를 파괴할 수 있다. 무랄리 저자는 "폭염이 잦아져 매 여름마다 신기록을 세우고 야생동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이러한 극한기온현상이 미래 생물다양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대규모로 조사된 바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인간만 해도 매년 전세계 500만 명 이상이 폭염으로 사망하고 있으며 그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우리 롤(Uri Roll) 벤구리온대학 연구원은 "그나마 인간은 쉴 곳, 마실 것을 갖추고 음식을 냉장보관할 수 있지만 동물에겐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폭염이 "많은 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지만 연구에서 서식지 변화나 외래종 증가, 강우량의 변화는 배제한 점을 감안하면 "폭염 또한 수많은 변화의 한 측면에 불과하다"고 짚었다.

나탈리 페토렐리(Nathalie Pettorelli) 영국 런던동물학회(Zoological Society of London) 응용생태학자는 보고서가 세기 말까지 폭염이 육지 척추동물에게 가할 수 있는 압력에 대해 좋은 추정치를 제공했지만 이와 관련한 보존 상태를 살피지는 못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를 고려한다면 현재 및 미래에 폭염 위험도가 높은 지역을 식별하고 조치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라이언 롱(Ryan Long) 미국 아이다호대학 야생동물학 부교수는 이번 연구가 "현 배출량이 억제되지 않을 경우 금세기 말까지 중위도 사막, 관목지대, 초원을 중심으로 지구상 동물군이 전례 없는 폭염에 직면할 것임을 설득력 있게 주장한다"고 평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재활용 기저귀' 일본에서 판매...'세계 최초'

재활용 기저귀 제품이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출시됐다.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의 위생용품 기업 유니참이 20일부터 규슈의 쇼핑센터와 자사의 온라

국제온실가스 감축인증, 이제 국내서도 받을 수 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이 온실가스 감축 및 배출 검증분야에 대한 국제적인 통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오는 24일 국제인정협력기구(IAF)와 다자간상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